청소년기의 올바른 자아정체성 확립과 진로 탐색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 만큼 청소년들마다 각기 다른 자아·개성·특기·적성·꿈 등에 맞춰 진로교육을 실시함이 중요하다.
이에 (사)밝은미래진로지원센터(이사장 조연희, www.sacademy.or.kr)는 중·고등학생을 위한 ‘찾아가고 맞이하는’ 진로·직업체험프로그램으로 시·도 교육청의 위탁교육을 시행하며, 개개인별 창의성 계발과 글로벌 리더십 함양 등의 길잡이가 되고 있다.
그 선봉에서 헌신·열정·전문성의 횃불을 켠 조연희 이사장은 “학생 개인별 맞춤식 진로·직업체험프로그램 마련·운영과 교육이 센터의 역할”이라며 “청소년 진로지도의 롤-모델을 구축하고 사교육비 절감에 기여하며, 나아가 밝은 사회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센터는 ‘진로 창의체험’, ‘학교밖·학교안 청소년 꿈나눔 멘토링’ 등의 과목을 두고 ‘STEAM 창의과학로봇 만들기’, ‘아두이노(초소형 컴퓨터) 파도치는 LED만들기’, ‘PIE(Photo In Education, 사진 활용교육)’, ‘검정고시’, ‘VR가상체험’, ‘바리스타 되어 커피만들기’, ‘썬크림 만들기’, ‘풍선아트’, ‘캐리커쳐’, ‘희망나무심기’, ‘칭찬프로그램’ 등을 진행 중이다.
|